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정보

[죽의효능]몸이 안좋을때 먹는 건강한 한끼식사

몸이 아프떄면 입맛이 없어지거나

먹어도 소화하기 힘든 탓에 많이 먹지 못하곤 해요

그럴때마다 찾아 먹게 되는 죽!

죽은 소화도 잘되고 아픈 몸으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기력  회복을 하기에는 가장 안성맞춤이지요

 

죽에는 생각보다 여러 종류의 죽이 있는데요

요즘은 간편하게 먹을수 있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우리나라 대표 건강음식인

죽에 종류와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꼐요

1. 흰죽

쌀에 물을 넣어서 푹 끓여 죽을 쑤기도 하고 곱게 갈아서 끓이기도 하죠

쌀은 대장암에 발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고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고 하네요 게다가 섬유질 성분이 있어서 해로운

중금속이 우리 인체에 들어오는것을 막아줘요

그리고 의외로 흰죽은 비만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아요

탄수화물 덩어리 같은 죽이라도 비만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니.. 놀라운 사실이죠?

개인적으로는 흰죽은 많이 아파서 밥을 먹지 못할떄 먹는 기억이 있어서 

맛은 없었던 걸로 기억해요 하지만 건강에는 좋다고 하니 참기름한방울 떨어뜨려 먹어보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2.장국죽

쇠고기를 잘게 썰어 갖은 양념을 한뒤에 장국을 끓인것에 쌀을 넣고 끓인 죽이에요

이 장국죽은 영양적으로 태음인들에게 특히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고

기운이 없거나 빈혈이 있을떄 등, 위장에 소화가 안될떄 먹으면 좋아요

게다가  허리와 무릎을 보호하는 영양성분도 있다고 하네요

한식 조리기능사 시험을 쳤을떄 이 메뉴가 나왔었는데

다행히 합격을 한 탓에 머릿속에 기억아는 죽의 종류중 하나에요

다진 소고기 한팩 사서 언제한번 실력 발휘해봐야 되겠네요

3. 팥죽

팥죽은 팥을 물에 불려서 오랜시간 삶아서 으꺠어주고 거기에 쌀을 넣고 죽을 쑨 것으로

주로 동짓날에 주로 먹는 우리나라 전통의 죽이에요 팥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하여 각기병의

치료약으로도 사용이 되고 있고 신경을 많이 쓰는 정신 근로자나 수험생등에게는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어요

게다가 팥에는 몸에 붇기를 가라앉혀 주는 성분이 잇어 한떄 팥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는

팥물 다이어트가 유행하기도 했네요 

물론 저도 한떄 많이 마셨어요^^

4. 콩죽

콩죽은 흰콩을 갈어 쌀을 섞어 죽을 쑨것으로 지방과 단백질, 칼슘등의 영양가가 아주 풍부한 음식이라

할수 있어요  봄철에 식용이 감소할 무력 쑥을 넣고 끓여주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향이 나는 영양 죽이 

된다고 하니 한번 끓여 먹어봐야 겠네요

흰콩가루를 넣고 끓이는 만큼 끓이면서 콩 비린내 등의 주의가 필요하겠지만 주 재료가 콩인만큼

고소할거 같아요

5. 녹두죽

녹두죽은 녹두를 체에 걸러서 가라않힌 물에 앙금과 쌀을 넣어 죽은 쑨 형태로 

녹두는 몸에 노폐물을 배출하고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해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소화를 돕와서 배뇨 작용이 원활할 수 있게 

도움을 줘요

하지만 녹두는 몸을 차겁게 하는 특성이 있어 몸이 찬 분들을 피하는게 좋고

해독작용도 있다고 하네요

얼마전 오리백죽집에 밥 먹으로 갔다가 녹두가 첨가된 백숙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게 먹었거든요

아마 저에게는 녹두가 맞는가 봐요^^

6.어죽

어죽은 생선이 들어있는 죽으로 생선을 손질해서 오랜시간동안 삶아 

삶은 물에 쌀을 넣고 만든 죽을 말해요 

생선은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한 맛과 비릿한 냄새가 적은것을 주로 사용하는데

붕어나 도미 옥돔등이 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임산부의 산후조리떄, 또는 숙취나 여름철 배가 아플떄 먹으로 좋아요

어죽도 안먹어 봤지만 개인적으로는 어죽과 비슷한 어탕칼국수가 먹어보고 싶네요

 

그 이외에도 우유죽이나 호박죽 참치죽 야채죽 등 죽의 종류는 생각보다 

정말 많아요

죽은 식감이 부드럽고 쌀과 재료를 푹 끓여서 만드는 음식의 특성성

영양가는 놓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라 몸이 아픈 사람들이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했는데 아프지 않아도 먹어볼만 하겠는데요?

아침에 잠결에 소화가 잘 안될떄 아침식사 메뉴로 한번 끓여 먹어 봐야겠네요